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관련

기업용 인증서 발급(feat. 국민은행)

안녕하세요

초이스40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고 이것저것 하느라고 그동안 블로그를 제대로 쓰지고 못하고 어영부영 시간만 흘러갔습니다.

사업자를 등록하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고 사업자 은행계좌를 만들고 나서 사업자 계좌의 인터넷 뱅킹을 가입하면서 사업자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도 있으니 안되시는 분들은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국민은행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한 다음에 은행에 들러서 사업자 계좌를 만들러 왔다고 말하면 알아서 사업자 계좌를 만들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국민은행을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이때 계좌는 한도 계좌를 만들어줍니다.

 

인터넷 뱅킹도 같이 신청하면 직원을 통해 아이디를 등록하고, 집으로 돌아와 등록한 ID로 인터넷뱅킹을 진행합니다.

그러면서 개인이 아니고 기업용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4,400원 짜리와 110,000원짜리가 있습니다. 전자입찰을 하지 않는다면 4,400원짜리로 발급받으시면 충분합니다.

전자입찰을 위해서 범용인증서가 필요하시다면 국민은행이 아닌 다른 곳을 알아보시면 6만 원 선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굳이 은행권의 110,000원짜리 인증서로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에 '난 110,000원짜리 인증서 발급을 받았는데,,,'라고 하신다면 7일인지 14일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환불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은행에 전화해서 환불 여부를 문의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4,400원짜리 기업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해 보세요

 

1.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https://www.kbstar.com/index_UpgradeGuide.html?page=obiz)

KB 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속 > 인증센터 > 기업 클릭

 

2. 공동 인증서 발급/재발급 '바로가기' 클릭

 

3. 인증서 약관 동의

 

4. 사업자 정보 입력 후 '약관 동의/본인 확인

 

5. 인증서 선택 후 약관 동의 '확인'

 

 

6.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

7. 인증서 발급/재발급

 

8. 인증서 발급 비용 결제

 

9. 세금계산서 발급(선택)

 

인증서 발급 시, 기업용 계좌에 4,400원이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발급 비용이 해당 계좌에서 나가기 때문입니다.

인증서를 발급받기 전에 미리 10,000원 정도 입금을 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끝.